티스토리 뷰

요즘 한국 사회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주제 중 하나인 '부동산'은 항상 관심 있게 보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부동산 시장의 변화와 이에 따른 예상되는 영향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VID-19 대유행의 부동산 시장에 미친 영향

매출 감소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서 수많은 대기업들과 중소기업들이 큰 매출 감소를 겪었습니다. 이로 인해 수많은 기업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사무실 임대료를 줄이거나 사무실을 축소하는 등의 대응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무실 임대 사업 시장은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거래 감소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규제와 불안심리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더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집 안에서의 생활환경이 더욱 중요해졌고 부동산 시장에서는 주택 매매 거래의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실제로 2020년 4월부터 8월까지 미국 기준 주택 매매 거래는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5% 이상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가격 상승

그와 반대로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주택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 또한 이전보다 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주택 수요는 높아지게 되었고 주택 가격 또한 상승하였습니다. 미국의 경우 2021년 1월 기준으로 전국적으로 주택 가격이 전년 대비 14.9% 상승하였습니다.

 

원격 근무와 지역 이전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원격 근무가 보편화되었습니다. 재택근무의 수요가 늘면서 집에서 좀 더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도시에서 더 넓은 공간과 저렴한 가격의 주택을 찾는 경향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도시뿐만 아니라 지방의 부동산 시장에서는 수요가 증가하고 가격 또한 상승하고 있습니다.

 

 

 

규제 강화와 부동산 시장 변화

가격 안정화

부동산 시장의 가격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대출규제강화로 인해 부동산 가격을 억누르며 상승하지 않게 되고 부동산 가격의 상승세가 극단적으로 급격해지는 것을 일시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투기 방지

부동산 시장의 투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투기는 부동산 가격 상승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는 부동산 시장의 안정성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거래 감소

하지만 부동산 시장의 거래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규제가 너무 강하게 이루어질 경우 매수자나 매도자의 불안심리로 인해 주택 구매나 투자 등 부동산 시장에서의 거래가 줄어들게 됩니다.

 

수요 조절

부동산 시장에서 수요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금 강화 등의 정책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에서의 수요를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경기 성장률과 부동산 시장의 관계

경기 성장률 상승

경기 성장률이 높을수록 부동산 시장은 활성화됩니다. 경기 성장률이 높으면 많은 기업들이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소비자들은 더 많은 소비를 하게 됩니다. 이는 부동산 시장에서 수요 증가로 이어지게 되고 부동산 가격 상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경기 성장률 하락

반대로 경기 성장률이 낮아질수록 부동산 시장은 둔화됩니다. 경기 성장률이 낮으면 많은 기업들은 일자리를 적게 만들게 됩니다. 소비자들은 소비를 줄이는 경향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부동산 시장에서 수요가 줄어들게 되고 부동산 가격 하락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미국의 경기 성장률이 하락하면서 부동산 시장이 크게 둔화되게 되었습니다. 이는 부동산 버블이 터지게 되었고 금융위기가 일어나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경기 성장률과 부동산 시장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경기 성장률이 높을수록 부동산 시장은 활성화됩니다. 반대로 경기 성장률이 낮아질수록 부동산 시장은 둔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대응을 취하는 것이 부동산의 성공적인 투자에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