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생활은 정말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전파 위험 때문에 밖의 생활보다 안의 생활을 더 추구하게 되었는데요. 온라인 쇼핑 증가와 소비자의 제품 안전성 고려, 그리고 가정 내 활동 증가가 되었다고 하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쇼핑 증가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부터 인터넷 쇼핑 시장은 전년 대비 엄청난 성장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가 무려 2조 4,000억 달러에 이르게 되었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알리바바와 아마존은 온라인 쇼핑 수요 증가로 매출 규모를 확대했습니다. 아마존은 2020년 1분기 매출이 전년도와 대비해서 26%가 증가해 7천 억 달러 이상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알리바바는 2020년 3분기 매출이 전년과 비교하여 30%가 증가해 1만 5천억 위안 이상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쇼핑몰뿐만이 아니라 물류와 운송 업체도 큰 이익을 얻게 되었습니다. DHL은 2020년 2분기에 전년 대비 매출이 4%가 증가해 1천2백억 유로 이상 기록했습니다. FedEx는 2020년 1분기 매출이 8%가 증가해 1천7백억 달러 이상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소비자의 제품 안전성 고려
코로나19로 소비자들의 제품 안정성에 대한 기준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전파가 될 위험이 있어 오프라인 매장의 쇼핑은 꺼리게 되고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게 되었는데요. 2020년 3월 한국 소비자원에 의하면 코로나19 감염 위험, 소비자들의 경제적 안정성 등 이유로 58.2%가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전년에 비해 16.9%가 증가한 수치인데요. 이 중 47.3%는 코로나19가 종식된다 하더라도 온라인 쇼핑을 계속 이용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이런 안정성 우려로 인해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안전성과 신뢰도에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은 제품 안전성을 강화하여 고객들의 안정감을 높이는 데에 신경 써야 합니다.
가정 내 활동 증가
코로나19로 가정 내 활동이 증가하였습니다. 사람들이 집에 많이 머무르게 되면서 가정에서의 취미 활동이 증가하게 됐습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의하면 2020년 4월 한 달 동안 가정 내에서 취미생활 활동률이 63.5%로 13.5%나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가정 내 요리 활동은 2020년 3월 조사에 의하면 18.1%나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가정에서 휴식과 운동 활동에도 영향을 미쳤는데요.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 의하면 2020년 5월 한 달 동안 홈트레이닝 비율은 65.5%로 15.5%가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2020년 4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조사에서는 가정 내 영화 감상, 독서 등 휴식 활동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가정 내 활동이 증가한 것은 코로나19 전파를 막기 위한 노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 내 활동을 즐기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정에서의 취미생활, 휴식, 요리 등 활동을 즐기면서 안전하고 건강한 일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일상이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기업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도 점점 바뀌어가는 모습에 앞으로의 미래가 어떻게 변할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