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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를 전환하면 코로나19는 역사를 새로 쓸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순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순간에서 우리는 어떤 새로운 역사를 써야 좋을까요? 이 글에서는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디지털화 추세, 그리고 지속가능성 가속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시장 성장

코로나19라는 아주 무서운 전염병으로 인해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확대되었습니다. 이런 불안한 상황으로 오프라인 시장은 줄어들고 온라인 시장의 성장은 급격히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 예측에 의하면 2025년까지의 온라인 상거래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6조 달러 이상의 규모를 이루어낼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어쩔 수 없이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게 된 고객들 중 60% 이상은 코로나19가 종식된 이후에도 온라인 쇼핑을 지속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런 추세로 기업들은 계속 축소되는 오프라인 시장보다 온라인 시장에 좀 더 집중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입니다.

 

 

 

디지털화 추세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시장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이전에도 발전해오고 있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서 기업들은 기존의 계획보다 더 빨리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고 이럴 더 강화하게 되면서 이 추세를 더 빠르게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예측에 의하면 디지털 경제는 2025년까지 전 세계 GDP의 25% 이상이 될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코로나19가 생긴 이후 온라인으로 여러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디지털 경제 건수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2020년 1분기에는 디지털 결제 건수가 18.8%가 증가했습니다. 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 가속화될 것입니다. 

 

 

 

지속 가능성 가속화

지속가능성이란 확실하지 않은 미래에도 환경과 사람에 최선을 다하는 것을 말합니다. 코로나19가 생긴 이후 지속가능성을 가속화하는 것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게 되면서 이는 시대적인 흐름과 같이 더욱더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적인 제품과 친환경적 서비스의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서 많은 기업들은 지속가능성과 환경보호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에 의하면 2021년 이후부터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성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은 2024년까지 지속 가능한 미래에 대한 IT 투자를 연간 5,00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지속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는 많은 고객들의 관심사로 떠오르며 기업들 또한 이에 맞게 발 빠른 대처 전략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들은 기업 이미지의 향상과 고객들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