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더운 여름 때문인지, 긴 장마 때문 인지 몸이 허하고 기운이 없는 것 같습니다. 운동을 하지도 않는데 쉽게 피로해지고 자꾸 피곤한 느낌이 들게 되는데요. 피로에는 인삼이 좋다고 합니다. 우선 만성피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인삼과 만성피로 바로가기 링크
'인삼과 만성피로' 바로가기

 

이 글에서는 인삼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6년 근 인삼이 좋은 이유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삼 효능

인삼이 몸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왜 좋은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고 계신 분들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정확히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아래에는 인삼 효능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고탈생진(固脫生津) 작용

고탈생진 작용이란 탈진된 상태를 회복시켜 몸에 힘이 생기게 하는 효능을 말합니다. 즉 체액을 보강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삼은 오랜 기간 동안 건강과 항산화 작용에 많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탈생진 작용으로 목이나 입 안 건조, 체액(혈액, 림프절 등 체 내 액체) 부족으로 인한 기침, 인후통,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즉 보습 효과와 체액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구강과 호흡기 건강을 개선하고 몸의 체액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보원기(大補元氣) 작용

대보원기 작용이란 원기를 강하게 보충하는 효능을 말합니다. 즉 체력을 향상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반적으로 체력을 원래 상태로 회복시키고 지쳐있는 몸을 활기차게 만드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이나 운동 능력치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며 지속적인 스트레스로부터 면역 시스템을 보호하면서 감염 등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노화를 늦춰주면서 만성 질환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신(安神) 작용

안신 작용이란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을 말합니다. 즉 신경 안정을 취하고 스트레스 완화를 의미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불안과 스트레스가 일상적이기 때문에 인삼의 안신 작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계를 안정시키고 잠을 편하게 잘 수 있도록 유도하여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긴장, 불안, 우울 등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를 좋게 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년 근 인삼이 좋은 이유

흔히 말해서 6년 근 인삼이 좋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인삼에 있는 진세노사이드, 사포닌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6년째에 가장 고농도로 분포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인삼은 6년 정도까지만 크고 그 이후부터는 썩는 등 상품성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재배한 6년 근 인삼을 최상의 상품으로 치게 됩니다. 

 

 

 

 

 

부작용

인삼은 몸과 정신에 좋은 만큼 무조건 먹어야 할 것 같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아래에는 인삼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부작용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때에는 섭취를 기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조열골증(潮熱骨蒸): 체온이 갑자기 높아지면서 열기가 몰리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르면서 손발이 뜨거워질 수 있습니다. 보통 열기가 생기는 이유는 내부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 폐열해수(肺熱咳嗽): 폐에 열이 높아지게 되면서 기침이 생기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폐는 열을 내보내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열이 폐에 갇히게 되어 기침이 발생하게 되고 가래가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 담옹기급(痰壅氣急): 쓸개즙의 흐름이 막히게 되면서 기운이 막힌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서 가슴에 답답함을 느끼고 기침이나 숨쉬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간양상항(肝陽上亢): 간의 기운이 과하게 상승하게 되어 균형이 깨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간은 몸의 에너지 흐름을 조절하게 되는데 간의 기운이 과하게 활발해지게 되면서 체내에 열이 오르게 되는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화울실열(火鬱實熱): 분노와 스트레스로 인해 몸 안에서 기운이 남아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화울실열은 분노와 스트레스로 인해 열이 몸 안에 가둬져 불편한 감정과 화병이 유발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압 환자에게는 뇌부종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장기간 복용할 시 두통, 불면증, 두근거림, 혈압 상승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이런 증상들이 일어났을 때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 방법

습조열성의 경우에는 인삼을 신중히 사용해야 하며 중풍열, 상한열증 등의 전염병 열증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인삼을 섭취할 때에는 기를 손상시킬 수 있으니 무와 쑥, 차를 마시는 것을 기피해야 하며 여로와는 반대로 작용하기 때문에 같이 사용하는 것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요? 보통은 한약재로 사용되긴 합니다. 하지만 잘 씻어서 바로 씹어먹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좀 더 맛있고 기분 좋게 먹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인삼주

  1. 인삼, 담금주, 술을 담을 수 있는 큰 통을 준비해 줍니다. 
  2. 흙이 묻어있는 인삼을 물로 잘 닦아줍니다.
  3. 닦아준 인삼은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말려줍니다. 
  4. 말린 인삼을 큰 통에 넣고 담금주를 부어줍니다.
  5. 최소 6개월 동안 숙성시킨 후 마셔줍니다.

특히 인삼주는 같이 곁들일 안주가 중요합니다. 삼계탕, 추어탕, 굴, 특이하게도 과일인 귤과도 그 궁합이 잘 맞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삼라테

  1. 우유 200ml, 인삼 손질 후 40g, 잣 5개, 꿀, 블렌더를 준비해 줍니다.
  2. 인삼을 잘 갈릴 수 있도록 작게 썰어줍니다.
  3. 블렌더에 손질한 인삼과 잣을 넣어줍니다. 이때 잣을 넣어주는 이유는 고소한 풍미를 가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꿀을 취향에 맞게 넣어줍니다. 
  5. 잘 갈아준 후 마셔줍니다.

취향에 맞게 꿀을 넣어주면 좋으나 너무 많이 넣을 시에는 혈당이 오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인삼 효능 썸네일
'인삼 효능' 썸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