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화가 이루어지면서 관절이 시큰시큰 아파오는 것 같습니다. 지금 내 뼈가 도대체 어떤 상황인지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보통 관절염 중에서도 퇴행성 관절염이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에서는 골다공증 원인, 유형, 증상까지 자세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 원인
골다공증은 보통 노화로 인해서 생긴다고만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그 원인은 다양한데요. 아래에는 골다공증 원인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낮은 골밀도
골다공증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는 골밀도가 낮은 것입니다. 낮은 골밀도의 원인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골다공증 발병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서 뼈 형성과 파괴가 제대로 균형을 잡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조기 폐경
폐경은 에스트로겐의 수준을 감소시켜 골다공증 발성 위험도를 높이게 됩니다. - 스테로이드 복용
장기간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품을 복용했을 시 뼈 형성에 방해가 되어서 발생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동반 질환
당뇨병, 고혈압, 갑상선 등과 같은 문제들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 흡연과 알코올
흡연과 과한 알코올 섭취는 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골다공증 발병 위험도를 높일 수 있게 됩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뼈조직을 파괴하게 되어 골밀도를 감소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골절의 원인
골다공증으로 인해서 뼈 강도와 밀도가 낮아지게 되어 골절이 생길 수 있게 됩니다. 골절 원인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낮은 골밀도
골다공증으로 인해서 뼈가 약해지고 쉽게 뼈가 골절될 수 있게 됩니다. - 저체중
체중이 부족한 경우에는 뼈에 가해지는 압력이 커지게 되면서 골절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 과거 골절 이력
과거에 골절이 된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뼈가 더 약해지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골절이 일어날 수 있게 됩니다. - 가족력
부모나 형제가 골절 이력이 있는 경우에 유전으로 인해서 골절 위험이 높아질 수 있게 됩니다. - 흡연 및 알코올
흡연과 과도한 알코올 섭취로 뼈가 약해지면서 골절 위험이 높아질 수 있게 됩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뼈조직을 파괴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골절의 위험도를 높이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이 눈에 띄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로 면역세포가 자신의 관절을 공격하여 통증을 느끼는 질환입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골다공증 유형
골다공증은 원인이 다양한 만큼 유형도 세 가지로 나뉠 수 있게 됩니다. 아래에는 골다공증 유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원발성 골다공증
원발성 골다공증이란 여성 골다공증의 5%를 제외한 약 95% 이상, 남성 골다공증의 약 80% 이상을 차지하는 대표적인 골다공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은 보통 폐경 후 여성과 노인 남성에게서 일어나게 됩니다.
- 원인
에스트로겐 결핍이 주원인으로 특히 폐경 후에 급격히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게 되어서 발생하는 골다공증입니다. 남성도 낮은 성 호르몬 수치와 노화로 인해서 에스트로겐이 감소되기도 합니다. 또 칼슘과 비타민 D의 결핍으로 뼈 손실을 촉진하게 되기도 합니다.
원발성 골다공증 위험 요인 |
---|
칼슘과 비타민 D 섭취가 적은 식사 |
백인 또는 아시아인 |
흡연 |
조기폐경 |
비활동성 생활 방식 |
골다공증이 있는 가족 구성원 |
마른 체구 |
과도한 알코올, 카페인 섭취 |
에스트로겐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차성 골다공증
이차성 골다공증은 여성은 5% 미만, 남성은 약 20% 정도를 차지하는 유형입니다. 이차성 골다공증은 기저질환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 원인
만성 신장 질환, 특정 암, 호르몬 질환 등과 같은 질환으로 이차성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장기간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것도 골다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발성 골다공증
가장 드문 유형의 골다공증으로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경우를 일컫습니다. 이 유형은 특정 질환과 관계없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폐경 전 여성, 50세 미만 남성, 청소년 및 소아에게서 나타나게 됩니다.
- 특징
호르몬 수치와 비타민 D의 수치가 정상이며 뼈가 쇠약한 원인이 분명하지 않습니다.
골다공증 증상
골다공증의 증상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뉠 수 있게 됩니다. 아래에는 골다공증 증상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골절
골다공증은 아주 천천히 점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처음에는 눈에 띄는 증상을 확인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골다공증으로 인해서 뼈가 골절되는 경우에는 그 골절에 따라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팔, 다리뼈 골절
긴 뼈에서 주로 뼈의 끝 부분에 발생하게 됩니다. 장골 골절은 보통 통증이 동반하게 됩니다. - 척추 골절
특히 폐경 후 여성들에게 가장 대표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골절입니다. 보통 등의 중간부부터 하부까지 먼저 발생하게 되며 하나 이상의 척추 중 드럼 모양으로 생긴 척추체가 내려앉게 되면서 쐐기 모양으로 압축되게 됩니다. 통증은 소리소문 없이 갑자기 시작되며 특정 부위에 머무르게 됩니다. 서거나 걸을 때 악화되며 척추 압박 골절은 근육 긴장과 변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취약 골절
취약 골절은 비교적 약한 긴장이나 낙상으로 인해서 생기는 골절입니다. 보통의 건강한 뼈에서는 일어나지 않을 정도임에도 불구하고 손상이 일어날 수 있게 됩니다.
- 손목과 고관절, 척추 발생
특히 폐경 후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또 골다공증으로 인해서 한 번 골절된 곳은 추가적으로 골절이 될 수 있게 됩니다. - 고관절, 손목, 기타 골절
고관절 골절은 대부분 장애와 독립성이 상실되었을 때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손목 골절은 폐경 후에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게 되며 갈비뼈, 코, 쇄골, 발 등의 골절은 골다공증 관련 골절로 치지 않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건강과 관련된 포스팅을 같이 올려드리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