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타민 B군 중 가장 첫 번째인 비타민 B1은 특히 체중 감량과 관련된 영양제에 많이 속해있는 비타민이기도 합니다. 단순히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닌 다른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 글에서는 비타민 B1 효능, 결핍, 과다, 보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B1 (티아민) 효능
비타민 B1은 티아민 혹은 싸이아민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B1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이기도 합니다. 아래에는 비타민 B1 효능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에너지 대사와 관련성
비타민 B1은 에너지를 생산하는 프로그램에서도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티아민 피로인산(TPP)은 알파케토글루타르산, 피루브산 등과 같은 알파케토산의 탈탄산 반응을 촉매 하면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케토 전이와 관련성
비타민 B1은 케토 전이 반응에서도 주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트랜스케톨레이즈라고 불리는 효소는 비타민 B1인 TPP를 요구하며 5탄당 인산 회로에서 6탄당에서부터 5탄당을 만드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 필요량과 에너지 소모량의 관련성
비타민 B1은 우리 신체 내에서 에너지 소모량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너지 소모량이 높아지게 되면 에너지 생산 체계는 점점 활발하게 작동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서 비타민 B1이 더 필요하게 됩니다.
즉 에너지 생산과 신경 기능을 지원하는 데에 중요한 영양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 (티아민) 결핍
그렇다면 비타민 B1이 결핍되면 어떤 증상을 보일까요? 아래에는 비타민 B1 결핍이 되었을 때 증상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 체중 감소
- 식욕 부진
- 무감각
- 심장 비대
- 근육 무력증
- 신경계 장애와 심혈관계 장애를 나타내는 각기병
비타민 B1 (티아민) 과다
비타민 B1은 우리의 건강을 지원하는 데에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그 독성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아래에는 비타민 B1 과다 섭취 시 증상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고농도 섭취와 독성
주로 치료 목적으로서 비타민 B1을 고농도로 섭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독성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게 되는데요. 7,000mg 이상의 고농도 비타민 B1을 섭취했을 때에는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오심
- 두통
- 불면증
- 빈맥 등
최근 연구
하지만 최근 연구에 의하면 하루에 100mg 정도 티아민염산염을 90일간 섭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경구 섭취하는 비타민 B1은 인체 독성이 매우 낮은 편이며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 B1의 상한 섭취량을 정할 수 있는 충분한 데이터가 없다고도 합니다.
비타민 B1 (티아민) 보충 방법
그렇다면 비타민 B1은 어떻게 섭취하며 보충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래에는 비타민 B1 보충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비타민 B1 음식 및 식품
비타민 B1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들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함유량이 낮은 편인 것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맥주효모
- 콩류
- 돼지고기
- 곡류의 배아
티아민은 pH가 8 이상일 때 파괴되며 고온에서 손실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식품으로 요리할 때 25%에서 심하게는 85%의 손실이 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비타민 B1 권장 섭취량 (섭취 기준)
우리나라 사람들 성인 기준으로 권장 섭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인 남성 | 1.2mg |
---|---|
성인 여성 | 1.1mg |
글을 마치며
에너지 대사와 신경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과 관련된 보조제에 함유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상한 섭취량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많이 섭취해도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라며 권장 섭취량만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비타민 B1이 들어있는 가르시니아 헬퍼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파인애플 또한 비타민 B1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여러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체중 감량에서도 유명한 제품이지요. 클로라인 또한 비타민 B1이 성분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밥 대신 간단한 간편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심으뜸 꼬박꼬밥에는 비타민 B1이 들어있어서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B1과 같은 B군인 비타민 B12 또한 우리 몸에 좋은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